MY MENU

올바른 예방 및 좌욕법

예방법 및 좌욕법


모든 질병에는 그 원인이 있어 이의 예방법이 있습니다. 흔한 질환인 치핵(치질), 치루, 치열 등의 항문 질환에 대한 예방법 중 중요한 몇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올바른 예방법


배변 시간을 단 시간에!

배에 너무 힘을 주지 말 것! 대부분의 변은 1분 이내에 나온다. 1분 이상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은 병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특히 화장실에서 신문을 탐독하는 것은 가장 나쁜 습관이다.

항상 항문을 깨끗이!

배변 후에 따뜻한 물로 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변비나 설사는 빨리 치료를!

변비나 설사는 항문에 상처를 주기 쉽다. 반드시 조기에 치료 하도록 한다.

굳는 변을 피할 것!

좋은 변은 잘 익은 바나나 정도록 굵고 또 무르다. 변을 부드럽게 하는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도록 한다. 변을 부드럽게 하는 식품으로는 야채류, 구근류(고구마, 감자, 토란 등), 콩 종류, 과일류, 해초류 들 이 있다.

오래 앉은 채로 일하지 말 것!

장시간 앉아서 운전을 하거나 일을 하는 경우에는 항문에 울혈이 와서 치질에 결리기 쉽다. 때때로 일어나 운동을 한다.

허리나 엉덩이를 따뜻하게!

허리나 엉덩이가 찬 경우에는 항문 혈액 순환이 나빠져 좋지 않다. 전기 방석 등으로 따뜻하게 한다. 찬 곳에 앉는 것은 항문에 좋지 않다.

술, 겨자, 생강, 고추, 마늘 등 자극적 음식물을 피할 것!

술은 항문에 절대로 좋지 않다. 고추가루, 생강이나 겨자 등은 소화되지 않고 배설 시에 항문 주위를 자극하여 울혈,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올바른 좌욕을!

잘못된 치료는 금물! 장에 병이 있는지도 확인할 것!

항문 질환자 10명중 2명은 수술을 하고 3명은 통원치료로 가능하며, 5명은 항문 위생을 지키므로 완치 가능하다. 정확한 진찰 없이 부식제를 주사하든가 멋대로 치료하는 것은 위험하기 짝이 없다. 항문은 잘 보이지 않아 설명이 곤란하다. 장에 병이 있을 때도 항문 질환이 생긴다. 따라서 정확한 진찰 후 치료가 중요하다.

올바른 좌욕법


좌욕 목적

항문 괄약근을 이완시킴으로써 근육 경련으로 인한 통증을 경감시키며 항문 부위를 청결히 세척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항문 부위에 생긴 혈전의 용해나 상처의 치유를 촉진시키는 데 있습니다.

좌욕 방법

세숫물 정도의 온수를 좌욕기나 대야(엉덩이가 충분히 들어갈 크기)등에 준비합니다. 한번에 3~5분간씩 하루 두세 번 준비한 온수에 항문 부위를 담그고 앉아 있습니다. 음항문 괄약근을 오므렸다 폈다 하며 5~10분간 하며 내치핵 경우는 3분 이내로 하고 치루인 경우는 더 오래해도 좋습니다.

참고사항

물은 끓일 필요없이 온수와 냉수를 적당히(약 40 ~ 42도) 섞으시면 됩니다. 소독약이나 소금 등을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샤워기 등으로 항문을 씻는 것만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물을 끓여 증기를 쐬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배변 직후에는 좌욕을 하십시오.

주의사항

물을 너무 뜨겁게 하시면 화상을 입기 쉽습니다. 너무 오래 좌욕을 하시는 것(10분 이상)도 좋지 않습니다. 소금물이나 다른 소독액(또는 한방약재)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사용하실 때는 의사와 상의하도록 하십시오.